이재명 한국 대통령, 허리펑 부총리 접견
2026-05-22 16:55
5월 13일, 이재명 한국 대통령은 서울 청와대에서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를 접견했다.
허리펑 부총리는 시진핑 주석의 안부 인사를 이재명 대통령에게 전하며, 지난해 말 이후 시진핑 주석과 이재명 대통령이 단기간 내에 상호 방문을 실현하며 중한 관계가 개선되고 발전하는 새로운 국면을 이끌었다고 밝혔다. 또한 중국은 한국과 함께 양국 정상의 중요한 공감대를 잘 이행하고 소통을 강화하며, 상호 신뢰를 증진하고, 교류와 협력을 심화하여 중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잘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.
이재명 대통령 역시 허리펑 부총리에게 시진핑 주석의 안부를 물으며, 시진핑 주석과의 두 차례 회담이 매우 잘 이루어졌다고 전했다. 아울러 최근 양국이 경제, 민간 등 각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만큼, 한국과 중국이 교류와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양국 국민의 친밀감을 높이고, 한중 관계의 발전이 양국 국민에게 더 큰 이익을 주며, 더 나아가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.
5월 12일 허리펑 부총리는 구윤철 한국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과도 회담을 갖고, 양국 경제·무역 협력 강화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.